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3일 교육언론[창](위 기사 2건)과 오마이뉴스에 실린 강남D중 관련 보도(아래 기사 2건).
 지난 3일 교육언론[창](위 기사 2건)과 오마이뉴스에 실린 강남D중 관련 보도(아래 기사 2건).
ⓒ 교육언론[창]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자는 교육언론[창]과 <오마이뉴스>에 지난 3일 <'경찰까지 출동한 학폭신고, 기록·전담회의 없어... 지침 위반 논란'>(교육언론[창] 제목 : <경찰도 출동한 학폭 신고, 전담회의도 안 해..."은폐 의혹">) 기사를 썼습니다. 기사의 주 내용은 그날 국회 교육위 강민정 더불어민주연합 의원이 수백 명의 기자들에게 보낸 '강남 D중학교 학교폭력 은폐‧축소 처리 의혹'이란 보도자료를 담은 것이었습니다. 

국민의힘 "기자, 허위사실 선거법 위반 고발"... 무엇이 허위사실인가

보도 다음날인 4일, 국민의힘은 중앙선대위 공보단 논평을 통해 "사전투표 전날인 오늘(4일, 강민정 의원이 보도자료를 낸 때는 3일 오전 7시 30분 - 기자 주) 강민정 의원은 '고위공직자의 자녀가 학폭에 연루되었는데, 학교 측이 은폐·축소 처리했다'는 취지로 뜬금없는 허위 보도자료를 내고, 오마이뉴스가 이를 익명으로 보도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한동훈 비대위원장 아들의) 학폭 자체가 없었고, 명백한 허위사실임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민주당 위성정당 강민정 의원, 조국혁신당 황운하 의원, 오마이뉴스 기자 등에 대해 허위사실유포에 따른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더러운 정치공작질"이라고도 규정했습니다. 
 
4일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공보단 명의로 올라온 논평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정치공작연대는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중앙선대위는 해당 논평에서 '한동훈'이란 단어를 총 네 번 사용했다.
 4일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공보단 명의로 올라온 논평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정치공작연대는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중앙선대위는 해당 논평에서 '한동훈'이란 단어를 총 네 번 사용했다.
ⓒ 국민의힘 누리집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이 고발 대상으로 언급한 '오마이뉴스 기자'는 교육전문인터넷신문인 '교육언론[창]' 소속 교육기자, 바로 접니다. 저는 2023년 7월까지 <오마이뉴스>에서 교육전문기자로 근무하다가, 매체를 옮겨 2023년 8월부터 교육언론[창]에서 취재본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두 매체는 기사 제휴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해당 기사를 <오마이뉴스>에도 실었습니다. 
  
이어 하루 뒤인 5일,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클린선거본부는 기자들에게 보낸 알림 글에서 "5일 오전 11시 대검찰청에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의 오기로 보입니다 - 기자주) 강민정·조국혁신당 황운하 국회의원, 오마이뉴스 윤혁근 기자(윤근혁 기자의 오기 - 기자주) 및 성명불상자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으로 고발한다"면서 "강민정 의원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 투표일이 임박한 시점에 인터넷매체 '오마이뉴스' 윤근혁 기자와 공모하여,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아들이 학폭에 연루된 사실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2차례에 걸쳐 한동훈 위원장 및 아들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 최주혜

관련영상보기

 
국민의힘이 "2차례"라고 언급한 기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사①] 경찰까지 출동한 학폭신고, 기록·전담회의 없어... 지침 위반 논란 https://omn.kr/2848b
[기사②] 강남 D중 '잘못 신고 인정해서' 학폭처리 회피? 타 학교는 달랐다 https://omn.kr/284lv


두 기사 어디에도 '한동훈 비대위원장'이란 말은 나오지 않습니다. 강 의원 보도자료 내용도 마찬가지입니다. 게다가 기사①의 내용 대부분은 강 의원이 낸 'D중 은폐 의혹' 제기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실명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5일 국회기자회견장 예약 일정에 조국혁신당 황운하 의원 이름으로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 아들 학폭 의혹 관련'이라는 기자회견 제목이 소셜미디어에 떠돌기 시작하면서로 보입니다. 황 의원은 4일 밤에 이 회견을 취소했습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4일 밤 늦게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공보단' 명의의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의 정치공작연대는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겁니다'라는 논평을 통해 이 문제를 공론화 시킵니다.

정치 공작만 부각된 국힘 보도자료 기사 양산 

제가 기사를 통해 밝히고자 했던 내용들은 어디로 사라지고, 국민의힘이 낸 논평을 기반으로한 정치공작질 기사만 포털을 통해 양산되기 시작했습니다.
 
4일 국민의힘 중앙선대위의 논평 발표 이후, 언론은 해당 논평 등을 인용해 관련 사안을 보도하기 시작했다.
 4일 국민의힘 중앙선대위의 논평 발표 이후, 언론은 해당 논평 등을 인용해 관련 사안을 보도하기 시작했다.
ⓒ 네이버 검색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기사가 문제제기한 주된 내용은 '서울 강남에 있는 공립 D중학교가 경찰까지 출동한 학폭 신고 사태에 대해 학폭처리 지침과 달리 학폭신고접수대장에 정식 기재하지도 않았고, 학폭 전담기구회의도 열지 않은 잘못된 절차를 진행했다'는 것입니다. 

부모와 관련된 내용을 특정하지 않은 이유는 자녀가 학폭에 연루됐다는 이유만으로 부모를 무작정 비판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 부모가 학교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상황은 달라지겠지만요.

그래서 기사①에서 "강민정 의원실은 교육언론[창]에 '복수의 제보에 따르면 가해 관련 학생 아버지는 당시 현 정부의 고위 공직자였고, 국내 최대로펌 변호사인 어머니는 이 학교의 학교운영위원이었다'고 주장했다"고 적은 뒤에 다음과 같은 내용도 적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에서 가해자로 지목된 학생의 부모가 어떤 역할을 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드러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자식의 잘못된 행동만으로 부모를 무조건 비판하는 것은 온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왜 학폭 처리 절차,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나 

다만, 'D중은 왜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교육기자의 당연한 의무입니다. 가해 신고된 학생의 아버지가 고위공직자이고, 어머니는 대형 로펌변호사이면서 학교 학교운영위원이라는 지적이 보도자료 등을 통해 공개된 상황이기 때문에, 이것이 영향을 준 것은 아닌지 취재해볼 필요는 당연히 있는 것입니다.

지난 3일 강민정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당시 가해자로 지목된 학생의 보호자는 국내 최대 규모 로펌 소속 변호사이자 해당 학교의 학교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었다"고 공개했습니다. 또한 취재 과정에서 강 의원실 관계자가 "복수의 제보에 따르면 가해 관련 학생 아버지는 당시 현 정부의 고위공직자였다"는 설명을 했고, 한 교육기관의 관계자도 "가해자로 신고된 학생의 아버지가 당시 고위 공직자였던 것은 사실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기 때문에 이를 기사에 적은 것입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이 3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 윤재옥·나경원·안철수·원희룡 공동선거대책위원장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 중앙선대위 발대식 입장하는 한동훈 한동훈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이 3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발대식 및 공천자대회에 윤재옥·나경원·안철수·원희룡 공동선거대책위원장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이 보도된 기사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면 무조건 '학폭 자체가 없었고,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할 게 아니라 기사의 어떤 내용이 구체적으로 틀렸는지 지적해야 합니다. 황운하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가 취소했다는 것만 가지고 마치 기존의 기사가 모두 허위라고 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황 의원은 기자가 만난 적도 통화한 적도 없는 사람입니다.

제가 고발된 상황에서 애초에 기사에서 자세히 보도하지 않았던, '학폭 신고된 해당 학생' 사건 실무를 책임졌던 D중 관계자와 통화한 내용을 여기에 공개하고자 합니다. 국민의힘이 문제 삼은 2개의 기사가 학교의 학폭 처리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한 기사라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입니다.

강민정 의원 보도자료가 나온 뒤인 4월 3일 오전 8시 36분 D중에 전화를 걸어 해당 건 실무 책임자(부장 교사)와 6분 42초 동안 통화했습니다. 통화 초·중반 대부분은 학교 쪽 학폭 처리 절차 과정의 문제점을 묻는 것이었고, 뒷부분 30초만 '부모의 학폭 신고사건 영향' 여부를 묻는 내용입니다. 통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만 더 할게요. (지난해 5월 경찰에 학폭 신고된) 그 가해자 5명 중에 1명이 고위공직자 아들이잖아요? 그것(고위공직자 아들이라는 것)이 학교 행정(잘못된 학폭 처리 절차)에 영향을 준건 아닌가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진 않는데요.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데 제가 답변드릴 사항이 아닌 것 같습니다. 굉장히 조심스런 상황이고. 예예. 제가 답변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서..."

-고위공직자 아들이고, (가해 신고된 학생의) 엄마 같은 경우는 ○○○(한동훈 위원장 부인이 재직하는 국내 최대 로펌 이름) 변호사이시고 학교운영위원이라서 혹시 학교가 '눈치 본 거 아니냐'는 의혹은 나올 수 있거든요. 어떠세요? (학교가) 그 영향을 좀 받았나요, 안 받았나요?
"그 영향을 받지는 않았어요."

-영향을 안 받으신 거죠?
"예예."

한동훈 위원장 배우자와 같은 이름을 가진 학교운영위원(3학년 학부모위원) 명단은 현재도 D중 홈페이지 두 군데에 공지돼 있습니다. 위 통화 내용은 당시 학폭 신고사건을 직접 처리한 실무 책임자 증언이기에 무거운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애초 기사에는 해당 내용을 자세히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기사의 주된 방향이 그 내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국민의힘에 묻겠습니다. 대체 무엇이 '허위사실'이고 무엇이 '정치공작질'입니까?  

덧붙이는 글 | 비슷한 내용의 기사가 교육전문언론 교육언론[창](www.educhang.co.kr)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학교폭력, #국민의힘, #한동훈
댓글8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6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