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인근에 있는 박정희 동상. 높이가 5M에 이른다.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인근에 있는 박정희 동상. 높이가 5M에 이른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을 추진하는 대구시가 조례를 제정하기도 전에 추경을 편성해 시민단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대구시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면서 동대구역 광장(박정희 광장)과 대구대표도서관 앞(박정희공원)에 각각 박 전 대통령 동상을 건립하기 위해 14억5000만 원의 추경을 편성한다고 밝혔다.

시는 "대구만이 가진 역사적 정체성인 박정희 산업화 정신과 2.28자유정신을 되살려 대구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박정희 공원과 박정희 광장에 각각 동상을 건립하기 위한 14억5000만 원을 편성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3월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광주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업적 흔적이 곳곳에 스며 있었다며 대구에서도 박정희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는 사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의 동상을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동상 건립을 반대하는 시민단체를 향해서는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고 말했다. 또 국비는 지원받을 수 없으니 시비로 동상을 건립하겠다고 했다.

대구시도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등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달 11일 '대구시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지난 1일까지 시민 의견을 받았다. 하지만 찬성 의견은 단 한 건도 없었고 반대 의견은 880여 건에 달했다.
  
대구시가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등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기로 하자 대구시민단체들이 조례 제정을 반대하며 16일부터 1인 시위에 들어갔다.
 대구시가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등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기로 하자 대구시민단체들이 조례 제정을 반대하며 16일부터 1인 시위에 들어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박정희 우상화사업 반대 범시민운동본부(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조례 의결도 안 됐는데 박정희 동상 예산을 편성한 것은 문제 있다"며 대구시의회에 조례와 예산을 가결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대구시가) 대구 시민과 시민을 대표하는 기관인 시의회를 동시에 무시하는 처사"라며 "박정희기념 조례가 가결이나 부결 또는 유보가 결정되지도 않은 상황인데 예산안부터 편성해 놓은 것은 상식 밖의 독선'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홍준표 시장이 같은 회기에 조례안과 예산안을 동시에 부의, 확정을 추진하는 것은 대구시의회가 군말 없이 조례와 예산을 동시에 통과시키라고 명령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 정도면 오만과 독선이 초월의 경지에 이른 것"이라고 말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같은 회기에 조례와 예산을 동시에 의결하는 예는 국회나 지방의회를 통틀어봐도 전례를 찾기 어렵다"며 "대구시의회는 자존심을 걸고 이 조례와 예산을 가결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부터 대구시의회 앞에서 '박정희 광장·동상 건립 반대' 1인 시위도 진행됐다. 임성종 대구경북추모연대 대표와 신은정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수석본부장, 황순규 진보당 대구시당위원장은 오전과 낮, 오후에 1인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대구시의회 임시회가 진행되는 다음달 2일까지 1인 시위를 계속할 예정이다.

한편 대구시의회는 오는 22일부터 임시회를 열고 대구시가 제출한 추경안과 조례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태그:#박정희동상, #박정희광장, #박정희조례, #대구시, #홍준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